*국가공무원 36,169명 설문결과中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22.3.~4.)
일반학습자 | 러닝멤버 | |
---|---|---|
대상 | 제한없음 | 국가공무원 6급 이하, 신청자 중 50명 선정 |
학습활동 | 제한없음 | 총 15주(유형별 과제 실습 등 전 과정에 참여 필수) |
학습혜택 | - 학습 활동 만큼 상시학습 시간 부여 - 글쓰기&말하기 등 보고역량자가진단 |
- 상시학습 시간 최대 30시간 인정 - 실습과제 1:1 맞춤 피드백 - 개별 피드백 종합 보고서 제공 - 워크샵(특강 및 Q&A) 참여 |
* 공무원 교육과정 최초!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과제를 실습하며 피드백을 받고, 오프라인 특강까지 짜잔~!
사전이러닝
추천영상, 도서, 보고서꿀팁
보고역량 자가진단
보고서 4개 유형별* 문제영상
*기획보고서, 상황보고서, 결과
보고서, 보도자료
보고서 유형별 과제실습
- 1차 미션과제 실습 및 제출
- 2차 미션과제 자습
팝업퀴즈
온라인 사수의 1:1피드백&
개별피드백보고서
종합피드백 해설영상
구두보고 실습
즉문즉답 Q&A
보고잘하는 법 특강
* 러닝멤버 특별 서비스
* 보고서 유형별 학습교안(예시)
보고서 유형별 특징, 필수 항목, 형식과 구성, 잘쓴 보고서 예시*, 체크리스트, 미션과제(1,2차) 안내 등
*중앙부처, 공공부문에서 배포한 보고서, 보도자료 등을 교육목적으로 각색하여 활용
* 미션과제 실습 및 피드백(예시) 보고서 유형별 1차 과제를 작성하여 [미션과제실습] 게시판에 제출하고, 2차 과제는 자율적으로 수행
보고서 유형별 체화하여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연계과제 제시
보고서 핵심 도출, 개조식 문장 연습, 1페이지 보고서 요약, 비문고치기 등
*러닝멤버에 한함
공감 백배! 재미있는 학습콘텐츠가 가득! 짧은 카드뉴스, 팝업 퀴즈 등 지루할 틈이 없는 흥미 진진하고 다양한 학습자료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해요!
자유롭게 댓글과 소통도 하며, 배지도 득템! 당신의 소소한 모든 학습활동이 상시학습으로 인정됩니다!
* 15주, 전체 학습활동 수행 시, 최대 30시간 상시학습 인정 (차시별 실제 학습영상 시간에 따라 시수는 약간 변동될 수 있음)
* 보고서 4개 유형별 학습(음영부분)
공개
공직에서 보고서~ 하면 이런 적 다들 한번 쯤 있으시잖아요~?
백승권, 강원국 마스터의 실제 공직에서의 보고 경험,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학습자들의 사전&현장 즉문즉답을 시원하게 제시합니다 !
보고서 작성에 대한 고통(?)과 결재까지의 고난, 궁금증들을 시원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Q1) 보고서 형식, 국룰이 궁금해요! 제목은 헤드라인~
Q2) 우리 국장님은 빨간펜 선생님..제 보고서는 뼈다귀만 남아요ㅠㅠ
Q3) 보고서는 누가 봐도 쉽게 작성하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분량 조절은?
Q4) 보고서 마스터의 보고 잘하기 위한 핵심 Tip!
Q5) 조직의 특성, 업무에 따른 보고서 작성 어프로치(연역vs귀납)
Q6) 문해력, 글쓰기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독서 방법 노하우?!
*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고민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목 | ||||
---|---|---|---|---|
작성자 | 등록일 | 2023.06.07 | ||
내용 |
공무원 글쓰기 아카데미, 러닝멤버 님! 학습에 즐겁게 참여하고 계신가요?
현재까지 획득한 상시학습 시간은 총 0분 입니다.
사전 이러닝
분
보고 역량 자가진단
분
좋아요
획득한 뱃지
내 뱃지 목록
차수 | 문제 제목 | 참여현황 | 상세참여현황 문제 / 답변 / 좋아요 / 댓글 / 풀이 |
문제 바로가기 |
---|
참여예정
·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문항별로 상,중,하 구간에 응답해주세요
역량 명 | 자가진단 질문(역량행동지표) | 상 | 중 | 하 |
---|
상황 판단력 (4개 문항) |
나는 관습적으로 해오는 일들에 의문을 품고 문제 제기를 한다 |
|
|
|
나는 문제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해관계자별 입장을 쉽게 파악한다 |
|
|
|
|
나는 문제상황에서 문제의 결과를 예측하려고 노력한다 |
|
|
|
|
나는 보고서 기획서 등 작성 미션을 받았을 때 왜 이보고서를 써야하는지 목적을 바로 이해한다 |
|
|
|
|
정보 수집력 (4개 문항) |
나는 보고서의 핵심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찾기위해 논문, 정부사이트, 유관부서 협조 등에 적극적이다 |
|
|
|
나는 자료 수집 시, 출처의 신뢰성과 내용의 정확성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실 확인이 분명한 자료만 활용한다 |
|
|
|
|
조직의 중요한 소식이나 정보를 남보다 빨리 아는 편이다 |
|
|
|
|
나는 수집한 자료를 찾기 쉽게 분류해 폴더별로 관리한다 |
|
|
|
|
문제 해결력 (4개 문항) |
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낸다 |
|
|
|
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상사의 지시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비판적으로 생각한다 |
|
|
|
|
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제거한다 |
|
|
|
|
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항상 두 개 이상 제시하고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하기 위해 비교한다 |
|
|
|
|
논리력 (4개 문항) |
나는 상사에게 대면 보고 시 결론을 먼저 말하고, 명확한 이유와 근거를 요약해 부연 설명한다 |
|
|
|
나는 업무를 전개함에 있어 업무의 특성별, 주제별로 카테고리화해 업무를 구조화 한다 |
|
|
|
|
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제시한 대안이 실제로 실현 가능한지 소요비용, 정책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
|
|
|
나는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실천한 후 항상 그 결과를 평가한다 |
|
|
|
|
요약 및 압축능력 (4개문항) |
나는 다량의 정보 중 핵심을 파악해 1~2페이지의 요약보고를 작성한다 |
|
|
|
나는 단어의 중복을지양하며 되도록 짧게 문장을 쓴다 |
|
|
|
|
나는 ‘~에 관한’, ‘~에 대한’ 과 같이 불필요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
|
|
|
나는 보고서의 본문과 첨부자료를 잘 구분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
|
|
|
당신의 점수는 입니다.
전체 진단자 평균 점
누적 /
0점
100점
보고서 작성에는 다양한 핵심 역량이 필요합니다.
당신은 이미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갖추고 있으시군요! 답변이 망설여졌던 일부 항목들만
다시 한 번 점검해보고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나만의 계획을 세워보세요!
지시를 받아서 작성하는 보고서인데 무엇을 써야할지 어떻게 써야할지 가끔 막막해지시죠?
보고의 목적에 따른 유형별 보고서의 목차만 알고 현업에 적용해도 그 문제는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글쓰기 아카데미」 과정을 통해, 실무에 적용가능한 팁들을 함께 배워보아요!
조직에서 보고서를 쓰는 이유는 의사결정과 정보공유 딱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는 보고의 목적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보고서를 왜 쓰는지 부터 천천히 살펴보세요.
또 보고서 작성을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역량별 행동지표를 천천히 숙지하며 체화해 보세요!
보고서 금방 잘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