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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리더쉽의 정의 ?
관리자 20170811

셀프리더쉽의 역량요소 7가지가 무엇이며, 각각 요소에 대하여 설명해 주세요 ?

 

공직생활 29년된 5급승진예정자입니다. 주무관에서 초급관리자가 되는데 갖추어야 할 리더쉽은 무엇인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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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관리자2 ( hsj*** ) 님의 답변입니다.

20170927132521

Self - Leadership의 필요성

변화의 리더십은 자기변화를 기본으로 해서, 팀의 변화를 이끌 수 있고 회사 차원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
최선의 선택을 위해. 자기 자신에 대한 완벽한 성찰이 필요가 있다. 자신을 완벽하게 리드하는 자신으로의 여행 즉, 셀프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는 자신을 진실로 리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 뿐이기 때문이다.

Self - Leadership 개념

다른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리드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먼저 리드할 줄 알아야 한다.
셀프 리더십은 우리 스스로 자신을 리드하여 참된 자신의 리더가 되는 것을 실현시키는 것이다. 자신의 유일한 리더는 자기 자신밖에 없다.

당신은 자신의 리더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주변에 있는 여느 리더와 같이 당신 또한 훌륭한 리더가 될 수도 있고, 그저 그런 리더가 될 수도 있다.
자신에게 적용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선택은 자신에게 달려있다.

셀프 리더쉽이란?

셀프 리더쉽은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즉 당신이 당신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는 지속적인 과정이 바로 셀프 리더쉽이다.

자신의 개인적인 목적을 달성하는데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자신의 틀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셀프 리더쉽은 우리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에 자발적으로 스스로를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도 하다.

Self-Leadership 키우기

어느 길을 선택할 것인가?

우리의 내재적인 본성은 상반되는 두 세력간의 끊임없는 전쟁터와 같다. 한쪽에선 “포기 해, 쉬운 길을 가야지. 정말 어려운 일이야. 시도도 하지마” 하고 다른 쪽에선 “네 인생을 무엇인가 의미있게 만들어야지? 넌 뭐든지 할수 있어”라고 말한다.

하고 싶지는 않지만, 꼭 해야만 하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루도록 자신을 어떻게 리드해야 하는 가?

우리가 선택한 것을 이루기 위해, 도전에 직면하고 희생을 감수하며, 필요한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준비하는 사람에겐 위기는 기회가 된다.
우리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나를 바꾸는 전략

1. 자기 관찰 (자기평가)

내가 현재 누구이고, 앞으로 무엇이 될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물음표를 던지는 것이 필요하다.

2. 자기 비전과 목적 설정

체계적이고 사려 깊으면서도 의도적으로 설정한 목표만이 우리 행동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자기가 만든 목표는 장기간의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런 단기적 목표가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장기적 목표와 일치해야 한다. 우리는 목적에 이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철저한 자기분석을 해야 한다. 목표가 구체적이고 도전적일 때 더욱 효과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다.

성공적인 셀프 리더들은 구체적 목표가 없이는 절대로 여행하지 않는다. 구체적 목표가 없다면, 어디에도 도달하지 못한다. 당신 인생과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고 목표를 설정하라.

3. 자기 보상

자신을 성취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기 보상이다. 우리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긍정적인 보상(물질적, 정신적)을 함으로써 다음에 이어지는 행동에 영향을 주게된다.

4. 긍정적 사고와 셀프 토크 (Self-talk) -적극적 실행

긍정적 사고는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처럼, 당신의 삶을 좋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셀프 토크는 자기 충만적 예언이다. 왜냐하면 보통 매일매일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 현실로 나타나게 마련이니까. 부정적인 셀프 토크는 당신의 목적 달성과 자신에 대한 호의를 방해한다.

5. 네트워킹과 팀 시너지 만들기

우리는 우리가 매일 하는 많은 일들이 우리 혼자 하는 일이 아님을 알고 있다. 많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해야 한다. 학교에서든 직장에서든 독립된 개인이 아니라 대부분 팀으로 함께 일해야 한다. 팀 작업 환경은 전체 작업장의 40-50%를 차지하고 있다.
팀 성공의 핵심은 바로 시너지의 창조이다. 시너지란 팀 구성원이 개인적으로 행동할 때 할 수 있는 것 보다, 함께 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조건을 말한다. 이러한 말은 널리 사용되는 TEAM 이라는 말이 Together Everyone, Achieve More 의 약자인 것과 매우 잘 일치한다.

관리자2 ( hsj*** )
답변

관리자 ( jch*** ) 님의 답변입니다.

20171017144206

서번트리더십은 겪려나 칭찬, 그리고 조력이나 지원을해주어 그 구성원이 성공할 수 있게끔 방향을 제시하고 이끌어 주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더는 구성원의 소리는 경청하며, 독려하여 과제가 성공할 수 있게끔 하는거죠.

즉, 자기를 존중하게 만들어 거기에 잘 따르게 하는거죠.  인간존중이 기본으로 들어가야합니다.

셀프리더십은,.그냥 냅두는겁니다. 알아서 잘 하겠지..하면서 그냥 알아서 잘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냥 놔두는 리더십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셀프리더십의 바탕에는 자기자신을 믿는 자신감과 스스로 동기부여도 가능할 줄 알아야 하며, 자발적인 사람이 아니면할 수 없는게 셀프 리더십니다...

차이점은 서번트는 이끌어 주지만, 셀프는 그냥 냅두는 겁니다. ^^ 이끌어 주지 않구요.

출처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2&docId=195254463&qb=7IWA7ZSE66as642U7Iut&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
관리자 ( jc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