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 36,169명 설문결과中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22.3.~4.)
일반학습자 | 러닝멤버 | |
---|---|---|
대상 | 제한없음 | 국가공무원 6급 이하, 신청자 중 50명 선정 |
학습활동 | 제한없음 | 총 15주(유형별 과제 실습 등 전 과정에 참여 필수) |
학습혜택 | - 학습 활동 만큼 상시학습 시간 부여 - 글쓰기&말하기 등 보고역량자가진단 |
- 상시학습 시간 최대 30시간 인정 - 실습과제 1:1 맞춤 피드백 - 개별 피드백 종합 보고서 제공 - 워크샵(특강 및 Q&A) 참여 |
* 공무원 교육과정 최초!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과제를 실습하며 피드백을 받고, 오프라인 특강까지 짜잔~!
사전이러닝
추천영상, 도서, 보고서꿀팁
보고역량 자가진단
보고서 4개 유형별* 문제영상
*기획보고서, 상황보고서, 결과
보고서, 보도자료
보고서 유형별 과제실습
- 1차 미션과제 실습 및 제출
- 2차 미션과제 자습
팝업퀴즈
온라인 사수의 1:1피드백&
개별피드백보고서
종합피드백 해설영상
구두보고 실습
즉문즉답 Q&A
보고잘하는 법 특강
* 러닝멤버 특별 서비스
* 보고서 유형별 학습교안(예시)
보고서 유형별 특징, 필수 항목, 형식과 구성, 잘쓴 보고서 예시*, 체크리스트, 미션과제(1,2차) 안내 등
*중앙부처, 공공부문에서 배포한 보고서, 보도자료 등을 교육목적으로 각색하여 활용
* 미션과제 실습 및 피드백(예시) 보고서 유형별 1차 과제를 작성하여 [미션과제실습] 게시판에 제출하고, 2차 과제는 자율적으로 수행
보고서 유형별 체화하여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연계과제 제시
보고서 핵심 도출, 개조식 문장 연습, 1페이지 보고서 요약, 비문고치기 등
*러닝멤버에 한함
공감 백배! 재미있는 학습콘텐츠가 가득! 짧은 카드뉴스, 팝업 퀴즈 등 지루할 틈이 없는 흥미 진진하고 다양한 학습자료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해요!
자유롭게 댓글과 소통도 하며, 배지도 득템! 당신의 소소한 모든 학습활동이 상시학습으로 인정됩니다!
* 15주, 전체 학습활동 수행 시, 최대 30시간 상시학습 인정 (차시별 실제 학습영상 시간에 따라 시수는 약간 변동될 수 있음)
* 보고서 4개 유형별 학습(음영부분)
정책 성과를 대외적으로, 대대적으로 알리는 홍보의 꽃, “보도자료”가 필요하겠죠?
이번 차시는 보도자료 제목과 도입문 만들기, 작성 및 배열 법을 배웁니다.
※ 4차시 과제 실습 안내 ※
(1) 과제는? 영상 하단 [첨부파일] 클릭> 과제 파일 다운로드
(2) 어떻게? 실습 후, 파일명 ‘OOO’에 별명(러닝멤버) 또는 성명(일반학습자) 기재
예) 4차시 보도자료 미션과제_보고서왕초보
(3) 언제까지? ★11/3(목)~9(수)까지 ‘미션과제 수행> 미션과제 실습 게시판’에 제출(상시학습 2시간 인정)
(4) 묻고 더블로 가~ 자습과제로 한 번 더 실습해보기(제출 불필요)
(5) 과제 해설영상 업데이트를 기다려 주세요!(11/24(목)~)
* 내가 제출한 과제가 우수답안으로 선정되면~? 보고서 달인 인정! 상품은 덤~
-------------------------------------------------------------------
[학습자 댓글 참여이벤트] #보도자료 제목 맛집
영상 하단에 [첨부파일] 클릭! > 참여이벤트 파일 다운로드
우주의 기운을 모아모아~
시선과 관심을 끄는 제목, 내용을 충실히 전달할 수 있는 제목을 댓글로 작성해주세요!
TIP. 비유와 리듬, 음율을 살리고~ 살리고~
기발하고 재미있는 답변을 달아주신 분들은 누구?
동료학습자의 답변에 공감한다면, ♥(좋아요)도 꾸욱~ 눌러주세요!
* 배지와 소정의 상품도 팍팍! 많이 참여해주세요! :)
제목 | ||||
---|---|---|---|---|
작성자 | 등록일 | 2023.06.02 | ||
내용 |
공무원 글쓰기 아카데미, 러닝멤버 님! 학습에 즐겁게 참여하고 계신가요?
현재까지 획득한 상시학습 시간은 총 0분 입니다.
사전 이러닝
분
보고 역량 자가진단
분
좋아요
획득한 뱃지
내 뱃지 목록
차수 | 문제 제목 | 참여현황 | 상세참여현황 문제 / 답변 / 좋아요 / 댓글 / 풀이 |
문제 바로가기 |
---|
참여예정
·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문항별로 상,중,하 구간에 응답해주세요
역량 명 | 자가진단 질문(역량행동지표) | 상 | 중 | 하 |
---|
상황 판단력 (4개 문항) |
나는 관습적으로 해오는 일들에 의문을 품고 문제 제기를 한다 |
|
|
|
나는 문제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해관계자별 입장을 쉽게 파악한다 |
|
|
|
|
나는 문제상황에서 문제의 결과를 예측하려고 노력한다 |
|
|
|
|
나는 보고서 기획서 등 작성 미션을 받았을 때 왜 이보고서를 써야하는지 목적을 바로 이해한다 |
|
|
|
|
정보 수집력 (4개 문항) |
나는 보고서의 핵심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찾기위해 논문, 정부사이트, 유관부서 협조 등에 적극적이다 |
|
|
|
나는 자료 수집 시, 출처의 신뢰성과 내용의 정확성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실 확인이 분명한 자료만 활용한다 |
|
|
|
|
조직의 중요한 소식이나 정보를 남보다 빨리 아는 편이다 |
|
|
|
|
나는 수집한 자료를 찾기 쉽게 분류해 폴더별로 관리한다 |
|
|
|
|
문제 해결력 (4개 문항) |
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낸다 |
|
|
|
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상사의 지시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비판적으로 생각한다 |
|
|
|
|
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제거한다 |
|
|
|
|
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항상 두 개 이상 제시하고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하기 위해 비교한다 |
|
|
|
|
논리력 (4개 문항) |
나는 상사에게 대면 보고 시 결론을 먼저 말하고, 명확한 이유와 근거를 요약해 부연 설명한다 |
|
|
|
나는 업무를 전개함에 있어 업무의 특성별, 주제별로 카테고리화해 업무를 구조화 한다 |
|
|
|
|
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제시한 대안이 실제로 실현 가능한지 소요비용, 정책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
|
|
|
나는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실천한 후 항상 그 결과를 평가한다 |
|
|
|
|
요약 및 압축능력 (4개문항) |
나는 다량의 정보 중 핵심을 파악해 1~2페이지의 요약보고를 작성한다 |
|
|
|
나는 단어의 중복을지양하며 되도록 짧게 문장을 쓴다 |
|
|
|
|
나는 ‘~에 관한’, ‘~에 대한’ 과 같이 불필요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
|
|
|
나는 보고서의 본문과 첨부자료를 잘 구분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
|
|
|
당신의 점수는 입니다.
전체 진단자 평균 점
누적 /
0점
100점
보고서 작성에는 다양한 핵심 역량이 필요합니다.
당신은 이미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갖추고 있으시군요! 답변이 망설여졌던 일부 항목들만
다시 한 번 점검해보고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나만의 계획을 세워보세요!
지시를 받아서 작성하는 보고서인데 무엇을 써야할지 어떻게 써야할지 가끔 막막해지시죠?
보고의 목적에 따른 유형별 보고서의 목차만 알고 현업에 적용해도 그 문제는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글쓰기 아카데미」 과정을 통해, 실무에 적용가능한 팁들을 함께 배워보아요!
조직에서 보고서를 쓰는 이유는 의사결정과 정보공유 딱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는 보고의 목적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보고서를 왜 쓰는지 부터 천천히 살펴보세요.
또 보고서 작성을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역량별 행동지표를 천천히 숙지하며 체화해 보세요!
보고서 금방 잘 쓸 수 있습니다!